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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생각할 수 있는 시동이 꺼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상위 문서와 함께 참조해 주세요.
* 연료 부족, 불량한 연료 사용, 추울 때 부동액 점도 상승, 연료 파이프 이상, 스로틀 바디 오염, 밧데리 방전, 써모스탯 (수온 센서) 고장, 에어컨 이상, 낡은 중고차의 구매 (침수차, 사고차), 제어모듈 결함 (ECU)
* 누수로 인한 부동액 부족: 리프팅해보면 바로 나오죠.
먼저 LPG차의 연료 분사 방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신의 차량이 셋 중 무엇인지 알아야 문제 파악이 가능합니다.
* 구형: 기화기 (Vaporizer)와 믹서 (Mixer)를 이용합니다.
* EF쏘나타, 레조, 카렌스1 등
* 다마스: 98년식~2007년
* 현대차, 기아차 LPi, 르노삼성 LPLi: 인젝터를 이용합니다. 기화기나 믹서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 NF쏘나타 이후 (YF 등), 그랜저 XG 이후 (TG, HG 등), 르노삼성 뉴SM5 이후
* 쉐보레 LPGi: 기화기와 인젝터를 동시에 이용합니다. 믹서 대신 인젝터가 들어갑니다.
* 토스카, 스파크, 말리부, 올란도 등에 적용
* 다마스: 2008년~ (뉴 다마스)
일반적인 경우 (LPi, LPLi, LPGi) 정비소는 인터넷에서 찾지 마시고, 택시를 탔을 때 기사님한테 물어보시는 게 낫습니다. 가솔린차와 까스차의 구조가 많이 달라서 가까운 정비소에 가지고 가시면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I] 정기적인 교환 소홀
밸브 간격 조정은 일반인이 하기 힘드므로 정비소에 맡기세요.
1. 일반적인 소모품 교체/점검: 10년 이상 달린 LPG 차량에서 나타나는 시동꺼짐 현상의 2/3은 소모품만 모두 교체해도 해결됩니다. 이래도 안 될 경우 보통 전기적 트러블이나 ECU 문제를 확인합니다.
- 엔진오일, 연료필터, 타이밍벨트
연료필터는 대개 3만km마다 교체합니다. 탈거해서 확인하시면 이물질이 많이 끼어 있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연료필터를 잘 교체해주면 시동꺼짐 현상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요 부품들의 고장을 줄이고 수리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고 화기가 없는 곳에서 LPG 스위치를 통해 연료 라인의 LPG 가스를 모두 제거한 뒤 작업해야 합니다.
2. 감속/제동시 꺼짐
- 밸브 간격 조정 (1만 km): 주행거리가 길어지면서 밸브간극이 줄어들어 감속/제동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다마스는 엔진룸이 작아서 카센터에서도 밸브 간격 조정이 어려운 편입니다.
3. 시동을 걸고 나서 운행 중 꺼짐
- 점화코일 (소모품)교체
- 점화 플러그, 플러그 배선 (2만km)
- 전기 배선 전반적으로 점검: 시동이 걸리긴 걸린다는 건 불꽃이 튀긴 튄다는 소리입니다. 배선이 쇼트나면 퓨즈가 나갑니다. 정비소에서 배선의 피복을 벗겨서 확인해보시면 배선이 녹아서 엉켜 눌러붙은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주행 중 접지배선 등 다른 곳으로 전기가 전달되면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이 사례에서는 시동 꺼짐 외에 역화현상 (울컥거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기타
- 듀티값 (공연비) 조정 (2만km): 듀티 자가정비에 대해서는 TK-202 등의 듀티 계측기를 마련하신 뒤 다음에 소개드리는 네이버 블로그 글, 다음 까페 글을 참조해 주십시오.
[II] 기화기를 사용하는 차량일 경우
1. 시동을 걸자마자 바로 꺼짐
1.1. 타르 제거 소홀 (5,000km): 5000km 주행마다 타르를 코크를 통해 배출해주어야 합니다. 기화기 청소를 안 해 주면 거의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타르 제거 요령은 일반인이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정비소에 갈 때 맡기시면 됩니다.
기화기 문제를 확인하려면 듀티값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LPG 정비소에서는 분해를 해서 다이어프램을 교환하고 세정을 한 뒤 조립할 수 있습니다. 타르 청소를 제때제때 했는데도 시동 걸자마자 바로 꺼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예열보다는 기화기 문제부터 의심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화기를 교체해야 할 것 같은 심증이 드는데 듀티값이 정상이라면, 라지에이터에 균열이 있는 것을 착각한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이 경우 기화기 대신 라지에이터부터 교체해 보아야 합니다.
2. 맑은 날에는 멀쩡한데 장마철, 비오는 날, 눈오는 날, 습한 날에만 시동이 꺼짐
-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 부식/누전.
- 점화코일 교체
믹서는 10만km 즈음부터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해 15만km쯤이면 고장나는 경우가 잦습니다.
또 믹서에 이물질이 누적되면 오버홀을 해주어야 합니다.
[IV] 추울 때
- 추울 때는 프로판 함유량이 적으면 시동이 잘 안 걸립니다. 영하 5도 이하일 때는 LPG 충전소에서 프로판 비율이 15~30%인지 확인한 후 충전하십시오. 영하 10도 이하일 때는 프로판이 혼합되어 있어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니 운행을 재고하시기 바랍니다.
- 추울 때는 엔진을 정지시킬 때 먼저 LPG 스위치를 누른 뒤 시동이 저절로 꺼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이러면 연료 파이프나 공급 장치에 남아있는 LPG가 소진됩니다. 안 그러면 연료 라인 내에서 잔류 가스의 동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날 시동이 안 걸리고, 오르막길 등 고출력이 필요할 때 시동이 꺼지기도 쉽습니다.
LPG 스위치: 동절시에는 차량 주차시 시동을 'off' 하기 전에 LPG 스위치를 작동시켜 연료공급을 차단하고 액상의 잔류 연소를 소진하여, 혹한시 다음날 시동을 용이하게 하며, 차량 충돌사고 등 비상사태시 연료공급을 차단하여 연료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
[V] 차종 자체의 문제
- GM대우 토스카 LPG: 엔진 떨림, 배기구 소음 등의 증상을 일으키다 엔진부조, 저속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문제가 있는데 별도의 글로 정리했습니다.
- GM대우 다마스, 라보 LPG: https://zipperdream.tistory.com/92
- GM대우 레조LPG 1999~2004 생산모델 3: 엔진 헤드 가스켓이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무상수리 진행했습니다.
증상은 신호 대기 중에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가 파란불로 바뀌어서 엑셀 밟으면 그 때 갑자기 꺼져버립니다.
원인은 엔진 헤드 가스켓이 깨져서 부동액이 새기 때문입니다. (부동액을 채운 뒤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누수를 확인하세요.)
- 현대자동차 그랜저XG (LPi)
1) 2003 이전 생산모델: 연료펌프 드라이버 트랜지스터 방열판부 접합부 벌어짐으로 간헐적 트랜지스터 출력저하로 시동 어려움
2) 2003.9.2~2005.6.3. 택시 생산모델 18,123대: 연료필터가 잘 막히므로 잦은 교환 필요
3) 2002.3.9~2002.5.2. 생산모델: 타르 배출용 밸브 레버가 무리하게 작동될 경우 LPG가 유출될 우려. 리콜.
- 현대자동차 그랜저 TG (LPi)
2005.12.31~2007.11.13 생산모델 42,632대: 인젝터 클리닝을 해줘야 하고, 클리닝 후에도 이물질을 제거할 수 없으면 인젝터를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인젝터 밸브 니들 주위에 타르가 퇴적되어 LPG의 분사 불량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시동 불량이 됩니다.
[VI] 기타
1. 연료 펌프
2. 산소 센서 문제로 인한 가속 불량: 스캔 툴에서 서비스 데이터 중 산소 센서 값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산소 센서 값이 특정 값으로 고정되어 있고 가속을 했는데도 산소 센서 값에 변화가 없다면 분명 산소 센서는 고장난 것이겠죠. 이럴 때는 배선의 단선/단락, 산소 센서의 커넥터 접촉 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가속 불량의 원인이죠.
* 신호대기나 정체로 저속주행할 때 시동이 꺼집니다. 구조변경에 쓴 부품의 품질이 가솔린 엔진제어 시스템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엔진떨림, 낮은 출력과 연비: ECU의 idle 제어능력이 부족해서 완전연소에 필요한 산소량과 연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LPG차 시동
-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327258 [본문으로]
-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190870 [본문으로]
- http://w.acar.kr/board/index.html?hid=board&id=board2&page=2&scategory=2&no=104 [본문으로]
- http://autotimes.hankyung.com/apps/news.sub_view?popup=0&nid=81&c1=&c2=&c3=&nkey=85774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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