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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 소나타 LPG는 기화기를 사용하는 구형 차량입니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증상

- 출력이 부족합니다. 

- 주행 중에 계기판의 온도가 상승합니다.

- 엔진에 충격음이 발생합니다.




진단을 해봅니다.

1. 스캔 데이터를 통해 LPG 듀티값을 확인해봅니다. 듀티값을 새롭게 맞추면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2. 계기판이 정상인지 체크합니다.

시운전을 통해 계기판의 온도를 상승시킨 다음 스캔 데이터를 측정해야 합니다. 스캔 데이터에서 온도가 정상이라는데 (90도 정도) 계기판 온도만 상승한다면 전기 관련 문제로 인한 계기판 온도상승의 오류일 수 있습니다.

    - 점화플러그가 소손이 일어날 경우 엔진 울컥거림, 간헐적 출력 부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교환해야 합니다. 확인법은 오실로스코프로 점화시간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점화 플러그 소손 시 관련된 배선, 접지 등이 함께 소손되므로 관련 배선도 검사, 연결해야 합니다.


3. 냉각팬 고장: 각종 팬은 기본적으로 소모품이므로 오래되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전선이 단선되어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볼 때 팬이 잘 돌아가더라도 힘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겉을 보기만 해서는 팬 고장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팬을 손으로 잡았을 때 힘없이 멈춘다면 팬 크런치를 교환해야 합니다.


4. 그 외의 냉각계통 고장

계기판도 정상이고 냉각팬도 정상이면 온도조절기 (써모스탯, 섬머스타트), 워터펌프, 수온센서 등을 교환해보셔야 합니다. 그 외에 히터 호스에서 냉각수 누수가 일어난 경우도 있습니다.


5. 부동액 막힘

부동액에 지하수를 섞어 쓰는 경우 슬러지로 순환계통이 막힐 수 있습니다. 부동액을 체크하여 거품 같은 것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6. 엔진 헤드 문제로 인한 실제 발열
폐차로 이어지는 큰 고장일 수 있으니 빨리 수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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