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 LF하이브리드 엔진경고등, 실화 및 떨림
증상:
- 겨울철 엔진 경고등
: 밤, 아침에 추울 때 시동 걸면 엔진 경고등이 뜨는데 낮에 시동 걸면 안 뜨기도 함.
- 심한 떨림, 덜덜거리는 소리
- 오류 코드 확인 결과 P0302 실린더 2번 실화 감지 (Cylinder #2 Misfire Detected)
LF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고질적인 문제로 의심되는 현상입니다.
'실화'는 예상된 점화 타이밍에 맞게 점화되지 않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방치 시 실린더 문제를 유발하여 엔진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
- 현대차 센터에서 무상수리: 시동 시 점화 코일에 인가되는 전압 상승시간이 짧아 내부소자가 간헐적으로 미작동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LF소나타 하이브리드 8,979대에 대해 2016.2.5부터 무상점검 중입니다.
- 점화코일 (5년/8만km보증) 및 점화플러그 교체
: 이걸로 끝나면 가장 저렴하게 끝나는 겁니다. 교체 주기를 넘겼는데 이 문제가 발생했다면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 LF소나타, LF소나타 하이브리드 8,879대에 대해 2016.2.5-2017.8.4 사이 경고등 점등 및 엔진 떨림 가능성에 대해 무상점검 및 점화 코일 (4EA) 교환을 제공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이 건은 무상점검 기간이 지났습니다.
II. LF소나타 하이브리드 주행 중 시동 꺼짐
증상:
- 엔진경고등 점등
- 소나타 하이브리드 시동이 안걸려요
- '하이브리드 시스템 점검 정차 후 시동을 끄십시오' 경고문구, 주행 중 시동 꺼짐
해결책:
- 현대자동차 센터에서 무상수리 (2019.11~)
1)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하이브리드 전원공급 계통 부품 경고등 점등 및 간헐적 시동불가(재시동 가능)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2) 엔진 전자식 워터펌프(EEWP) 교환: 로터 마그넷 불량으로 인해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음
무상수리 대상이 아닐 경우 수리비는 40~45만원 정도
- 안 되면 파워 릴레이 어셈블리 교체
: LF PHEV (소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015.7.2-2017.9.4 생산품 (340대)는 리콜 대상입니다. 고전압 배터리 과충전 오진단으로 서비스 경고등이 켜지거나 모터 전원이 차단되고 운행이 불가능한 제작 결함이 판명되었습니다.
※ 이것 외의 소나타 고질병: https://zipperdream.tistory.com/95
※ LF 하이브리드 말고 YF/LF 가솔린 엔진떨림은 다른 이유가 있으니 그 쪽 글 (zipperdream.tistory.com/90) 을 참조해주세요.
'자동차 > 하이브리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브리드 차 장단점 (0) | 2022.07.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