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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YF 소나타 엔진 떨림

,,.,,. 2020. 12. 11.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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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GDi: 세타 2 엔진, 스커핑 (긁힘) 결함 리콜

- 8만km 이상 달린 엔진에서 경운기 소리 같은 듣기 불쾌한 소리가 날 경우 (휴대폰으로 측정해보면 약 70dB).

- 심한 경우 연기가 올라오거나 엔진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음.

- 원인: 엔진 스커핑 (긁힘).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피스톤 상하 운동이 매끄럽지 못 해 실린더 내벽에 긁힘 자국이 생기고 심한 소음이 발생하는 현상.

- 해결책: 엔진 보링. 스커핑 현상으로 발생한 실린더 내벽의 스크래치를 복원하거나 피스톤을 교체하는 등의 수리작업.

 

 * 쏘나타(YF/LF) 2.4 GDi/2.0 터보 GDi  2009.7∼2019.3

지난 2019년, 미국에서 세타 2 GDi 엔진 집단소송에서 현기차가 소비자들과 합의한 결과, 미국 (현대차 230만대, 기아차 187만대) 및 한국 (52만대) 차량에 대해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 엔진 예방 안전 신기술인 '엔진 진동감지 시스템(KSDS)' 적용을 확대

- 엔진을 평생 보증

- 엔진 결함 시 보상

    : 콘로드 베어링 소착인데 보증기간이 기존에 만료되어 엔진을 유상 수리한 고객: 수리비용, 외부업체 견인비용 보상

    : 엔진 결함 화재: 보험개발원에서 발표하는 '차량 보험 잔존가' 기준으로 보상

 

참조: 기타 엔진 결함 리콜 모델들

그랜저(HG/IG) 2.4 GDi  2010.12∼2019년형

싼타페(DM/TM) 2.0 터보 GDi   2017.3∼2019년형

벨로스터N (JSN) 2.0 터보 GDi  2018.4∼2019.8

K5(TF/JF) 2.4 GDi/2.0 터보GDi 2010.5∼2018.1

K7(VG/YG)  2.4 GDi 2011.2∼2019.6

쏘렌토(UM) 2.0 터보 GDi 2017.2∼2019년형

스포티지(SL) 2.0 터보 GDi 2011.3∼2015.8

 

 

2. 세타 2 MPI 엔진, 스커핑 (긁힘) 현상

증상은 위와 비슷합니다.

국내에서 다수 판매된 YF소나타의 엔진은 세타 2 GDi 엔진이 아니라 세타 2 MPI 엔진입니다.

세타 2 GDi 엔진과 같은 결함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국내 법상 강제 리콜 대상은 아닙니다.

이 경우 사비로 엔진을 보링하거나 교환해야 합니다. 2019년 기준 YF 엔진 보링 비용은 관련 자동차 동호회 통해서 100~120만원 정도까지 깎을 수 있습니다.

 

 

3. GDi, MPI 외

 2.1. YF쏘나타 가솔린 2009~2010년식

    : 2009~2010.06.14

    증상: 시동 직후 부조 발생

        ①초기 시동을 걸 때, “푸드득푸드득”하며 시동이 완전히 걸리지 않고,

        ②저(低) RPM (500이하) 상태와 동반하는 차체떨림 현상 발생 후 약 20~30초 후에야 정상으로 돌아온다.

    원인: ETC (전자식 가속 제어 장치) 카본 퇴적으로 인한 시동 직후 공기량 부족

        : 가속 페달을 밟으면 스로틀 모터를 구동해서 공기를 빨아들여야 정상인데, 여기에 카본이 끼어 막히면 공기가 부족해서 엔진이 떨립니다.

    무상수리: 2011~2012 1년간, 해당 증상 발생 차량에 한함. ECU 업그레이드 실시.

    고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비자보호원에서 2011년 제작한 문서를 참조해주시고, 수리 방법은 블루핸즈에 문의하세요.

 

    2.2. 소모품 교환: 엔진오일

        - 점화플러그 (교환 주기 5만km, 부품값 8만원), 점화코일: 운전 중 떨림은 이 쪽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정비소에서 오실로스코프로 점화 파형을 찍어 보면 이 문제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환 주기를 지나치게 넘길 경우 점화플러그 나사선이 손상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때 교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3. 사고차: 엔진룸 프레임의 틀어짐

    2.4. 엔진마운트 (엔진미미) 교환: 진동을 줄여주던 마운트의 고무 부품이 장기간 사용으로 경화되어 제 역할을 하지 못 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마운트의 고무가 찢어졌을 경우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나, 노후 차량에서 단순한 경화로 인한 품질저하라면 승차감 스트레스 외에는 문제 없습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이쪽 글을 봐 주세요. zipperdream.tistory.com/18

 

 

4. 엔진 외 떨림

    4.1. YF소나타 등속 조인트 떨림: zipperdream.tistory.com/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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