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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쏘나타는 2,500rpm 부근에서 소음이 발생하고 차량 떨림 문제가 있습니다.


등속 조인트 (CV 조인트)는 바퀴가 좌우로 방향 전환을 할 수 있게 하는 조향 장치의 일종입니다. [각주:1]


2010년 초에는 현대차에서 YF쏘나타의 등속 조인트 소음 발생 문제를 수리해주지 않자 차를 돌로 부숴버리고 '현대차 사업소에 기증하겠다'면서 인증한 사진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앞바퀴 근처의 차량 하부에서 주행 중 딸깍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2009년 즈음 출고된 YF소나타, 그랜저 TG 270의 경우 플라스틱으로 된 조인트 와셔를 사용합니다. 허브 베어링과 하부 등속 조인트 사이에 이 조인트 와셔가 들어갑니다. 운행 중 마찰로 인해 닳게 되면 떨림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 조인트 와셔는 2011년 경 금속 재질로 개량되었습니다 (품번: 49536 3L100) 가격은 좌우 합쳐서 3~4천원 정도이고 정비소에서 교체 공임은 1.5만~2만원 정도입니다.



※ '등속조인트 와셔' 말고 '등속조인트' 교환 시 가격은 재생품 8만 (낡은 부품 반납시 5만), 정비소에서 공임은 5만원 정도입니다.

※ YF소나타 엔진 떨림 (세타 2 엔진 결함): https://zipperdream.tistory.com/90

※ YF소나타는 이거 말고도 다양한 떨림 소음 발생 이유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엔진마운트 고장으로 인해 엔진 떨림이 발생한다든가, 그 쪽 문제면 이 글을 봐주세요.


  1.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09/11/18/2009111800326.html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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